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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슬리핑 갓즈] #3: 규칙part3 / 스트레치 골 - 거대 바다뱀 토큰, 경험치 토큰 세트 / 태고의 위험 확장 관련
작성자 로터스프로그게임즈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22-0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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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회수 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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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만티코어호의 위대한 선원 여러분.


새해가 밝았네요! 아직 2022년이라는 단어가 낯설고 어색한 걸 보니 적응하는 데까지는 조금 시간이 필요할 것 같아요😂 만티코어호는 새해에도 변함없이 꾸준하게 항해 중이랍니다🚢 오늘 안내 드릴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태고의 위험 확장 관련 내용 안내

2. 게임 소개 part3

3. 스트레치 골 소개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태고의 위험 확장 관련 안내

태고의 위험 확장 실물 인쇄와 관련하여 문의가 많이 접수되는 관계로 관련 내용을 안내 드립니다.


많은 분들께서 2억 원 이후 스트레치 골 보상으로 태고의 위험 확장의 실물 인쇄를 건의해주시고 있습니다. 하지만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아쉽게도 해당 확장은 PnP 전용으로 제작된 것이기에, 원작사인 Red Raven Games에서 별도로 허가해주지 않는 이상 실물 제작이 어렵습니다. 해당 부분은 저희도 무척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이러한 사유로 태고의 확장 실물 제작은 스트레치 골 구성으로 제공 드리기 어려움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게임 소개 (part3. 플레이어 차례 진행)

안녕하세요, 선원 여러분!⚓ 오늘은 플레이어의 차례가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해 소개 드리려고 해요. 그럼 시작합니다!


플레이어 차례의 전체 흐름

아래 내용은 플레이어의 차례가 어떤 식으로 진행되는지에 대한 요약입니다.


게임은 시작 플레이어부터 시작해서 시계 방향으로 진행합니다.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차례가 되면, 다음 단계를 순서대로 진행합니다.


1. 선박 액션

선박 액션 하나를 선택하여 수행합니다. 선박 액션 피겨를 다섯 개의 선실 중 한 곳으로 옮긴 다음, 해당하는 액션을 수행합니다. 선박 액션 피겨는 매 차례 반드시 새로운 선실로 옮겨야 합니다. (즉, 동일한 선실에서 두 번 연속 차례를 진행할 수 없습니다.)



2. 이벤트

이벤트 카드를 1장 뽑은 다음, 내용을 읽습니다. 이벤트 카드는 어떠한 선택이나 챌린지를 요구할 수도 있고, 무언가의 결과일 수도 있으며, 그 외의 사건을 발생시킬 수도 있습니다(챌린지에 대해서는 향후 설명할 예정입니다). 이벤트 카드의 내용을 완전히 해결한 다음에만 계속해서 차례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3. 두 번의 액션

두 번의 액션을 수행합니다. 수행할 수 있는 액션의 종류는 선박 보드의 아래에 표시되어 있습니다(항해, 탐사, 시장, 항구). 한 차례에 동일한 액션을 두 번 수행할 수 있습니다.



4. 차례의 종료

두 번의 액션까지 수행하고 나면, 선장 토큰을 자신의 왼쪽에 있는 플레이어에게 넘깁니다. 이제 그 플레이어가 자신의 차례를 진행합니다.



플레이어의 차례


1. 선박 액션

선박 액션 피겨를 다 섯 개의 선실 중에 한 곳으로 옮긴 다음, 해당하는 액션을 수행합니다.


  • 다섯 개의 선실: 함교, 조리실, 갑판, 숙소, 의무실(선체에서는 선박 액션을 수행할 수 없습니다.)
  • 선박 액션의 결과는 순서에 관계없이 적용할 수 있습니다.
  • 다른 플레이어에게 커맨드 토큰이나 능력 카드를 넘겨줄 수 없습니다. 공급처의 커맨드 토큰이 모두 소진되면, 사용 중인 커맨드 토큰이 공급처에 반납되기 전까지는 더 이상 커맨드 토큰을 획득할 수 없습니다. 능력 카드가 모두 소진될 경우, 버려진 능력 카드 더미를 섞어 새로운 능력 카드 더미를 만듭니다.
  • 모든 선실이 피해 2를 입어서 선박 액션을 수행할 수 없다면, 선박 액션 피겨를 선실 중 한 곳으로 옮기되, 선반 액션을 수행하지 않습니다.

 

선박 액션의 결과는 게임에 참여하는 플레이어 수에 따라 다릅니다. 선실에 2개의 커맨드 토큰 기호가 표시되어 있다면, 선박 보드의 오른쪽 상단에 표시된 플레이 인원을 확인한 다음, 해당하는 결과를 적용합니다. 커맨드 토큰 기호에 표시된 숫자는 획득할 수 있는 커맨드 토큰의 수를 의미합니다. 플레이 인원이 3명이라면, 선실에서 선박 액션을 수행 시 커맨드 토큰 4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선실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함교: 능력 카드 1장을 뽑고, 표시된 수만큼 커맨드 토큰을 획득합니다. 그리고 모든 모험 카드와 모든 선원 보드(다른 플레이어의 선원 포함) 위에 놓인 커맨드 토큰을 제거하여 공급처에 반납합니다.


조리실: 능력 카드 2장을 뽑고(1-2명이 플레이할 때는 1장), 표시된 수만큼 커맨드 토큰을 획득합니다. 그리고 능력 카드를 (최대) 1장 버리고, 원하는 선원의 피로 1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갑판: 표시된 수만큼 커맨드 토큰을 획득합니다. 그리고 최대 3개의 탐색 토큰을 뽑을 수 있습니다. 탐색 토큰을 뽑을 때는 한 번에 1개씩 뽑아서 확인한 다음, 계속해서 뽑을지 아니면 멈출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뽑은 탐색 토큰들의 피해는 전부 적용해야 하지만, 보상은 그중 한 토큰의 것만 얻을 수 있습니다. 토큰의 결과를 적용하고 나면, 뽑은 토큰들을 모두 버려진 토큰 더미에 따로 구분하여 놓습니다. 모든 토큰이 소진되면, 버려진 토큰 더미를 잘 섞어서 새로운 토큰 더미를 만듭니다.


숙소: 능력 카드 1장을 뽑고, 표시된 수만큼 커맨드 토큰을 획득합니다. 그리고 모험 카드와 선원 보드(다른 플레이어의 선원 포함) 위에 놓인 커맨드 토큰 3개(1-2명이 플레이할 때는 2개)를 제거하여 공급처에 반납합니다.


의무실: 능력 카드 1장을 뽑고, 표시된 수만큼 커맨드 토큰을 획득합니다. 그리고 원하는 선원(다른 플레이어 포함) 1명의 체력을 1 회복시킵니다.



2. 이벤트

이벤트 카드 더미 맨 위의 카드를 뽑은 다음, 내용을 소리내어 읽습니다. 이벤트 내용을 게임에 적용하거나, 적혀 있는 챌린지를 완료하세요.


  • 일부 이벤트 카드에는 여러 개의 선택 항목이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그중에 하나만 선택해서 적용합니다.
  • "지속"이라는 내용이 적힌 카드를 뽑았다면, 해당 카드를 선박 보드 근처에 앞면이 보이도록 놓습니다. 그 카드가 버려질 때까지는 그 효과를 계속해서 적용합니다. (해당 카드를 버리는 방법에 대해서는 해당 카드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 이벤트 카드의 내용은 무시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이벤트 카드에 챌린지 1개가 명시되어 있다면, 반드시 그것을 완료해야만 합니다.

 

각 캠페인을 진행하다 보면, 이벤트 카드 더미를 3번 소진하게 됩니다. 이벤트 카드 더미의 마지막 카드를 소진할 때마다 다음의 지시를 따릅니다.


첫 번째

이벤트 카드 더미의 모든 카드를 뽑았다면, 현재 게임을 진행 중인 플레이어의 차례를 마저 진행하고 정상적으로 마칩니다. 그리고 다음 플레이어의 차례가 되면, 이벤트 카드를 뽑는 대신에 스토리북의 1번 내용을 읽습니다.


두 번째

이벤트 카드 더미의 모든 카드를 뽑았다면, 현재 게임을 진행 중인 플레이어의 차례를 마저 진행하고 정상적으로 마칩니다. 그리고 다음 플레이어의 차례가 되면, 이벤트 카드를 뽑는 대신에 스토리북의 1.2번 내용을 읽습니다.


세 번째

이벤트 카드 더미의 모든 카드를 뽑았다면, 현재 게임을 진행 중인 플레이어의 차례를 진행하고 정상적으로 마칩니다. 그리고 다음 플레이어의 차례가 되면, 이벤트 카드를 뽑는 대신에 스토리북의 F1번 내용을 읽습니다.



3. 두 번의 액션

항해, 탐사, 시장, 항구 액션 중 2번의 액션을 수행합니다.


  • 동일한 액션을 2번 수행할 수 있습니다.
  • 액션을 1회 건너뛰고, 커맨드 토큰 1개를 획득할 수도 있습니다. 액션을 2회 모두 건너뛰고, 커맨드 토큰 2개를 획득할 수도 있습니다.

 

항해

이 액션을 수행하면, 선박을 새로운 수역으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수역은 지도 위의 점선이나 육지, 스프링 바인더, 각 페이지의 가장자리에 의해 구분되어 있습니다. 항해를 할 때에는 언제나 손재주 챌린지를 수행해야 합니다.


우선 이 챌린지에 어떤 선원을 참여시킬 지 결정합니다(손재주 능력치를 보유한 선원이어야 합니다). 챌린지에 참여한 선원의 선원 보드 위에 피로 토큰 1개를 올려 놓습니다. (선원을 챌린지에 참여시키지 않고도 항해 액션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다음, 운명 뽑기를 실시합니다. 능력 카드 1장을 뽑아서 왼쪽 상단의 운명의 숫자를 확인하세요. 운명의 숫자에 원하는 만큼 숫자를 더할 수 있습니다. 챌린지에 참여한 선원의 손재주 능력치 1개당 숫자 1을 더합니다. 자신이 보유한 능력 카드에 있는 손재주 기호를 활용하고 싶다면, 해당 능력 카드를 버리고, 카드 1장당 숫자 1을 더합니다. 숫자를 원하는 만큼 더했다면, 이제 선박 보드를 확인합니다. 항해 액션 아이콘의 오른쪽에 있는 표를 보고 항해할 수 있는 거리를 확인합니다. 왼쪽의 숫자가 운명의 숫자이고, 오른쪽의 숫자가 이동할 수 있는 거리입니다. 선박을 해당 거리만큼 다음 수역으로 1칸씩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운명의 숫자의 총합이 8이라면 최대 3칸을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위험 수역: 아틀라스를 보면 위 그림과 같은 아이콘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해당 표시가 있는 수역은 위험 수역입니다. 선박이 위험 수역으로 이동하면, 해당하는 챌린지를 반드시 수행해야 합니다. 챌린지에 실패하면 부정적인 영향을 받게 됩니다. 챌린지의 유형과 난이도는 위험 표시 아이콘의 왼쪽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챌린지 실패 시 받게 되는 부정적인 영향은 아이콘의 오른쪽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위 그림과 같이 부정적인 영향에 피해 표시가 있을 경우, 챌린지 실패 시 선박 피해를 입게 됩니다. 챌린지에 성공했다면 부정적인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지도의 가장자리: 지도의 끝까지 갔는데 같은 방향으로 계속해서 이동하고 싶다면, 가장자리에 표시된 번호를 확인한 다음, 해당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즉, 두 페이지는 이어진 곳입니다. 페이지 표시가 없을 경우, 해당 방향으로 계속해서 이동할 수 없습니다(<폐허의 물결> 확장판이 있어야만 이동할 수 있는 페이지들도 있습니다). 페이지를 이동할 때에는 다음과 같이 진행합니다.


  • 선박 미니어처를 현재 지도 위에서 치웁니다.
  • 가장자리에 표시된 페이지를 펼치고, 그 지도 위에 선박 미니어처를 올려놓습니다.
  • 새로운 지도로 이동할 때는 지난 페이지에서 연결되는 부분에서 시작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지도의 북쪽(위쪽)을 지나 다음 페이지로 이동한다면, 새로운 지도의 남쪽(아래쪽)에 선박 미니어처를 놓아야 합니다. 만약 새로운 페이지의 가장자리에 여러 개의 수역이 있다면, 그중 어디에 선박 미니어처를 놓을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만티코어호에는 전체 여정에서 사용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양의 석탄이 실려 있습니다. 그러니 연료가 바닥날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답니다.



탐사

선박이 있는 수역에서 빨간색 동그라미로 표시된 지점들 중 한 곳을 탐사할 수 있습니다. 탐사를 하면, 무언가를 선택하거나, 챌린지를 수행하거나, 전투에 참여하게 될 수 있습니다.


탐사할 지점을 선택한 후, 스토리북에서 해당 지점에 표시된 숫자를 찾아 읽습니다.


스토리북에서 해당하는 숫자를 찾았다면, 해당 내용의 첫 부분을 소리내어 읽습니다. 스토리 문장의 마지막에는 다음 중 한 가지 내용이 적혀 있습니다.


  • 선택을 합니다. 선택지에 챌린지 또는 전투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챌린지나 전투를 완료하고 나면, 표시된 숫자의 스토리로 이동합니다.
  • 보상을 획득하거나 부정적인 영향을 받습니다. 이러한 내용은 기울임체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 탐사 액션이 끝나고, "선박 보드로 돌아가세요."라는 내용이 적혀 있다면, 현재 플레이어는 스토리북을 덮은 다음 계속해서 자신의 차례를 진행합니다(또는 두 번의 액션을 모두 수행했다면 차례를 마칩니다).


주의 사항: 주어진 선택지 중 어떤 선택을 할지 결정하거나, 챌린지를 완료하기 전까지는 그다음 이어지는 내용을 읽으면 안 됩니다. 즉, 그다음 내용을 미리 알고 선택을 할 수 없습니다.



시장 방문

시장 방문 액션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선박이 있는 수역에 시장이 있는 지점이 있어야 합니다.


시장 카드 더미에서 7장의 카드를 뽑습니다. (시장 카드는 모험 카드와 유사하며, 일종의 구입할 수 있는 모험 카드라고 보면 됩니다.) 뽑은 카드를 원하는 수만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카드의 이름 옆에 표시된 동전 기호에 적힌 숫자가 해당 카드의 가격입니다. 공급처에 카드의 가격만큼 동전을 지불하고 해당 카드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구입한 카드는 선박 보드 근처의 다른 모험 카드와 함께 앞면이 보이도록 놓습니다. 구입하지 않은 시장 카드는 뒤집어 시장 카드 더미의 맨 아래에 넣습니다.


예외: 구입한 카드가 무기라면, 해당 카드를 자신의 선원 중 1명에게 장착합니다. 각 선원이 장착할 수 있는 무기의 수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항구 방문

항구 방문 액션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선박이 있는 수역에 항구가 있는 지점이 있어야 합니다. 항구를 방문하면, 아래에 설명된 액션들 중 원하는 액션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전부 수행할 수도 있습니다).


여관: 동전 4개를 지불합니다. 모든 선원들의 체력을 2 회복하고, 피로 1을 제거합니다.


조선소: 자재 자원 토큰 또는 동전을 공급처에 지불하고, 선박의 피해를 수리할 수 있습니다. 선박 피해 1당 자재 토큰 1개 또는 동전 1개를 지불해야 하며, 원하는 만큼 지불할 수 있습니다. 자재 토큰과 동전을 섞어서 지불할 수도 있습니다.


치유사: 공급처에 동전 1개를 지불하고, 선원 1명의 체력을 모두 회복합니다. 치유할 수 있는 선원의 수에는 제한이 없으며, 선원 1명당 동전 1개를 지불해야 합니다.


경험치(XP) 지불: 경험치를 지불하고, 원하는 선원에게 레벨 카드를 구입해줄 수 있습니다. 선원마다 각각 해당하는 레벨 카드가 따로 있으며, 레벨 카드들은 언제든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경험치에 관한 부가 설명: 게임을 진행하는 도중에 경험치를 획득하면, 여정 기록 시트에 기록하여 표시합니다. 레벨 카드를 구입할 때는 레벨 카드의 오른쪽 상단에 표시된 필요 경험치만큼 경험치를 지불하고, 이것을 여정 기록 시트에 표시합니다.


레벨 카드를 구입하면, 해당 선원에게 즉시 그것을 적용해야 합니다. 해당 선원 보드의 근처에 두거나 선원 보드 아래에 내용만 보이도록 끼워 넣어도 됩니다. 레벨 카드는 남은 캠페인 내내 그 효과가 적용됩니다(능력 카드와 함께 섞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한 선원이 장착할 수 있는 능력 카드는 2장으로 제한되지만, 레벨 카드는 해당 제한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장착한 레벨 카드는 다른 능력을 사용하기 위한 목적이나 공격 시 능력치를 추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버릴 수 없습니다.



4. 차례의 종료

선장 토큰을 자신의 왼쪽에 있는 플레이어에게 건네줍니다. 이제 선장 토큰을 건네받은 플레이어의 차례입니다.



자, 여기까지 플레이어의 차례가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혹시 어려운 부분이 있었나요? 그렇다면 언제든지 문의해주세요. 더욱 상세하게 알려 드릴 수 있도록 할게요!


다음 시간에는 커맨드 토큰을 사용하는 법챌린지에 관해 소개 드릴 예정이에요. 그럼 다음 시간에 또 만나요~🙋‍♀️



스트레치 골 소개

스트레치 골 소개 시간입니다! 오늘은 실크 스크린 인쇄 거대 바다뱀 토큰경험치 토큰 세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전 안내에서는 실크 스크린 인쇄 전투 토큰에 대해 안내 드리겠다고 예고하였지만, 아직 전투에 관한 규칙이 소개되지 않은 관계로 경험치 토큰 세트에 대해 먼저 소개 드리게 되었어요.


그럼 실크 스크린 인쇄 거대 바다뱀 토큰부터 살펴볼까요?

거대 바다뱀은 슬리핑 갓즈 스토리 진행 중 등장하는 생명체입니다. 만티코어호를 따라오게 되죠. 기본판 게임에는 왼쪽 그림과 같이 종이 토큰으로 포함되어 있지만, 조금 더 몰입감을 더하기 위해 오른쪽 그림과 같이 목재 토큰으로 업그레이드하게 되었답니다. 거대 바다뱀 목재 토큰은 아랫부분이 일렁이는 파도처럼 표현된 것이 특징이에요. 더 자세한 내용은 스포일러가 될 수 있기에 여기까지만 설명할게요!🙏

만티코어호를 따라오는 거대 바다뱀의 모습이 보이네요!



다음은 경험치 토큰 세트에 대해 소개 드릴게요.

여러분은 슬리핑 갓즈를 진행하며, 경험치를 얻고, 경험치를 지불하여 레벨 카드를 구입해 선원들을 더욱 강력하게 만들어주게 될 거예요. 게임 중 얻게 되는 경험치는 여정 기록 시트에 기록하여 표시하도록 되어 있어요. 슬리핑 갓즈의 기본 구성에는 경험치 토큰이 별도로 포함되어 있지 않답니다. 이렇게 기록만으로 경험치를 표시하다보니 시각적인 면에서 많이 아쉽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스트레치 골 구성에 경험치 토큰 세트를 추가하게 되었답니다. 경험치 토큰 세트는 약 20개 정도의 녹색 아크릴 큐브로 구성될 예정이에요. 경험치 토큰을 사용하면 경험치를 획득하거나 잃게 될 시 해당 토큰을 선박 보드에 올리고 제거함으로써 현재 보유 중인 경험치를 시각적으로 표시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여러분의 많은 성원으로 인해 1억 7천만원 스트레치 골이 달성되면서 5경험치 토큰을 추가로 제공 드릴 수 있게 되었어요! 5경험치 토큰은 4개로 구성될 예정이며, 목재 디스크에 흰색 별 모양이 실크 스크린 인쇄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랍니다. 5경험치 토큰은 경험치 토큰 5개에 해당하는 가치로, 경험치가 5를 초과하게 될 시 이것을 조금 더 간편하게 표시할 수 있어요.


+저희가 5경험치 토큰을 공개한 후, 기본 경험치 토큰과 5경험치 토큰의 디자인 통일성에 대한 건의가 많이 접수되었어요. 그래서 지금 경험치 토큰들의 디자인에 통일감을 주기 위한 방안들을 고려하고 있어요. 현재 가장 많이 고려하고 있는 변경 형태는 기본 경험치 토큰을 5경험치 토큰과 같은 원반 형태로 제작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내부적으로 아크릴 큐브가 경험치 토큰의 느낌을 더 많이 살릴 수 있다고 판단되어 쉽게 결정하지 못하고 있어요. 계속해서 좋은 방안들을 고려해볼 수 있도록 할게요.



다음 시간에는 플레이용 게임 트레이잠수복 토큰에 대해 소개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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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프로젝트와 관련하여 문의 사항이 있을 경우, '창작자에게 문의하기' 또는 '로터스 프로그 게임즈 고객센터'를 통해 문의 바랍니다.


<로터스 프로그 게임즈 고객센터>

-이메일: support@lotusfroggames.com

-전화번호: 070-7366-2280

-고객센터 운영시간: 평일 오전 10시~오후5시 (공휴일 휴무)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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