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합니다. 호박광산 규칙도 보이던데 호박광산 오토마 룰에 관한 업로드 계획은 없으신지 궁금합니다 :)
로터스프로그게임즈2021-04-05
현재로서는 호박광산과 관련된 오토마 규칙은 별도 업로드 계획이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하이텔슈리2021-04-11
긱에 올라온 오토마 규칙을 찾아보니 다른 부분이 있는데 다르게 적용해서 수정한 건가요? (아래는 제가 찾은 차이점)
1)오토마는 유물의 능력을 적용하지 않지만, 예외로 게임 종료시에 여정 포인트를 주는 유물의 능력은 적용합니다.
2)플레이어는 마을 방문 행동을 하면 건물 두 개를 방문, 이용할 수 있습니다.
3)오토마의 캐릭터가 주점에 있다면, 주점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결투에서 승리해야 합니다.
이외에도, 오토마의 승점은 플레이어보드의 보너스 외에는 플레이어와 똑같이 적용한다는 걸 명시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난이도 변형 규칙도 넣는게 어떨까요?
난이도 조정
쉬움 : 오토마는 평판 0에서 시작하고 퀘스트 보너스에서 +2 추가보상을 받지 않는다.
어려움 : 플레이어는 마을을 방문했을 때 건물 하나만 방문할 수 있다.
영웅적 : 오토마는 아티펙트 구입 행동을 고급 아티팩트로 수행한다.
로터스프로그게임즈2021-04-11
건의 말씀에 감사드립니다.
현재 업로드된 오토마 규칙서는 팬메이드 규칙을 번역한 것으로 공식 규칙이 아닙니다. 위 오토마 규칙서에서는 해당 팬메이드 규칙 개발자로부터 한국어 번역을 허가받은 '오토마 이용법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내용'만을 다루고 있습니다. 말씀해주신 내용들은 기본 규칙에 부가적으로 추가되거나 개정된 내용들이며, 계속해서 변경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추가 규칙의 경우 팬메이드 규칙 개발자로부터 번역물 제공에 대한 허가를 받지 못했기에 위 자료에 해당 내용을 직접 추가하는 것이 어려움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오토마 규칙 자체가 공식 규칙이 아닌 비공식 팬메이드 규칙이기에, 말씀해주신 내용처럼 다양한 추가 규칙을 적용하여 게임을 즐기셔도 무방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1)오토마는 유물의 능력을 적용하지 않지만, 예외로 게임 종료시에 여정 포인트를 주는 유물의 능력은 적용합니다.
2)플레이어는 마을 방문 행동을 하면 건물 두 개를 방문, 이용할 수 있습니다.
3)오토마의 캐릭터가 주점에 있다면, 주점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결투에서 승리해야 합니다.
이외에도, 오토마의 승점은 플레이어보드의 보너스 외에는 플레이어와 똑같이 적용한다는 걸 명시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난이도 변형 규칙도 넣는게 어떨까요?
난이도 조정
쉬움 : 오토마는 평판 0에서 시작하고 퀘스트 보너스에서 +2 추가보상을 받지 않는다.
어려움 : 플레이어는 마을을 방문했을 때 건물 하나만 방문할 수 있다.
영웅적 : 오토마는 아티펙트 구입 행동을 고급 아티팩트로 수행한다.
현재 업로드된 오토마 규칙서는 팬메이드 규칙을 번역한 것으로 공식 규칙이 아닙니다. 위 오토마 규칙서에서는 해당 팬메이드 규칙 개발자로부터 한국어 번역을 허가받은 '오토마 이용법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내용'만을 다루고 있습니다. 말씀해주신 내용들은 기본 규칙에 부가적으로 추가되거나 개정된 내용들이며, 계속해서 변경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추가 규칙의 경우 팬메이드 규칙 개발자로부터 번역물 제공에 대한 허가를 받지 못했기에 위 자료에 해당 내용을 직접 추가하는 것이 어려움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오토마 규칙 자체가 공식 규칙이 아닌 비공식 팬메이드 규칙이기에, 말씀해주신 내용처럼 다양한 추가 규칙을 적용하여 게임을 즐기셔도 무방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추가 문의 사항이 있을 경우 언제든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현재 공개된 최신 오토마 규칙으로 번역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