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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슬리핑 갓즈] #4: 규칙part4 / 스트레치 골 - 플레이 트레이, 잠수복 토큰
작성자 로터스프로그게임즈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22-0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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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회수 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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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만티코어호의 위대한 선원 여러분.


오늘도 새로운 소개 내용들과 함께 찾아왔답니다. 오늘 전달 드릴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게임 소개 part4

2. 스트레치 골 소개


게임 소개 (part4. 커맨드 사용과 챌린지)

오늘은 커맨드의 사용법챌린지에 관해 소개 드릴 예정입니다. 그럼 커맨드 사용에 대한 내용부터 시작할게요😀


커맨드 사용하기

커맨드는 선원들이 어떠한 일을 하기 위해 정신적인, 신체적인 준비가 되어 있는지, 그리고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커맨드는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으며, 다른 플레이어의 차례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단, 일부 예외적인 상황이 있으며, 이후 설명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커맨드를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능력 카드 장착하기

손에 가지고 있는 능력 카드를 자신의 선원 중 1명에게 장착할 때, 카드에 표시된 만큼 커맨드 토큰을 지불합니다. 이것을 "능력 장착하기"라고 부릅니다. 이렇게 지불된 커맨드 토큰은 선원이 해당 능력을 얻기 위해 훈련하며 보낸 시간을 의미한다고 보면 됩니다. 커맨트 토큰을 장착하려는 능력 카드의 오른쪽 상단에 표시된 숫자만큼 공급처에 지불합니다. 그런 다음, 선원 보드의 아래쪽 밑에 능력 카드를 끼워 넣습니다. 능력치 아이콘과 카드의 내용이 보이도록 합니다.

  • 능력 카드는 선장은 물론이고, 다른 플레이어가 조종하는 선원에게도 장착할 수 있습니다.
  • 선원 1명이 동시에 장착할 수 있는 능력 카드는 최대 2장입니다(무기나 레벨 카드는 여기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해당 선원을 조종하는 플레이어는 언제든지 자신의 선원에게 장착된 능력 카드를 버릴 수 있습니다.
  • 능력 카드를 장착한 선원은 카드에 표시된 종류의 능력치가 1만큼 증가합니다.
  • 선원에게 장착한 능력 카드 중에는 해당 선원이나, 그 선원을 조종하는 플레이어에게 어떠한 능력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능력들은 (일단 장착하고 나면) 대부분 그 능력을 사용할 때 커맨드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 전투를 진행 중이거나, 챌린지를 수행하는 도중에는 능력 카드를 장착할 수 없습니다.

 


선원의 고유 능력 사용하기

선원의 고유 능력 하나를 사용하기 위해 커맨드를 지불할 수 있습니다. 선원 보드 위의 고유 능력 왼쪽 부분에 해당 고유 능력을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수만큼 커맨드 토큰을 올려 놓습니다. 고유 능력의 효과를 적용합니다. 해당 선원 보드 위의 모든 커맨드 토큰을 제거하기 전까지는 그 선원의 다른 고유 능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모험 카드 사용하기

모험 카드의 능력을 사용하기 위해 커맨드를 지불할 수 있습니다. 모험 카드 위에 해당 능력을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수만큼 커맨드 토큰을 올려 놓습니다. 해당 모험 카드의 능력을 적용합니다. 해당 모험 카드 위에 올려진 커맨드 토큰이 제거하기 전까지는 해당 능력을 다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모험 카드는 모든 플레이어가 공유하는 내용물입니다. 따라서 보유 중인 모험 카드는 모든 플레이어가 사용할 수 있으며, 전투나 챌린지 도중에 다른 플레이어를 돕기 위해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전투 도중에는 레시피를 요리하거나, 선박의 이동과 관련된 능력을 가진 모험 카드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 탐사 액션을 수행하는 도중에는 선박의 이동과 관련된 능력을 가진 모험 카드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탐사 액션 도중에 레시피를 요리할 수는 있습니다.

 


능력 카드의 능력 사용하기

일부 능력 카드 중에는 선원에게 장착된 이후 능력을 사용하기 위해 커맨드를 요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해당 능력 카드 위에 커맨드 토큰을 올려놓지 않고, 지불된 커맨드 토큰을 공급처에 바로 반납합니다. 이때, 선원 보드나 모험 카드 위에 놓인 커맨드 토큰으로 지불할 수 없습니다.



그 외의 커맨드 사용

다음과 같은 경우에도 커맨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전투 도중, 사용하지 않은 자신의 전투 토큰을 다른 플레이어에게 건네주기 위해 커맨드 토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다른 플레이어의 차례에 자신의 선원을 챌린지에 참여시키기 위해 커맨드 토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중요: 커맨드를 "지불"하거나 "사용"할 때는, 모험 카드나 선원의 고유 능력을 사용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지불 또는 사용된 커맨드 토큰을 공급처에 반납해야 합니다. 모험 카드나 선원의 고유 능력을 사용할 때는 해당 모험 카드나 선원 보드 위에 커맨드 토큰을 올려 놓습니다.



챌린지

이어서 소개 드릴 내용은 챌린지입니다. 챌린지란 여러분이 게임을 진행하며 극복해야 하는 도전과제로, 일종의 능력치 시험입니다. 여러분은 각 챌린지에서 여러분의 선원이 가진 힘, 감지, 지식, 손재주, 재치 중 한 가지 능력치를 시험하게 됩니다.


챌린지는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힘 5

실패: 체력 -3


예를 들어, 위와 같은 챌린지를 수행해야 한다면, 모두 합해 힘이 5이상 되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만약 챌린지에 실패한다면, 그에 따른 결과를 적용해야 합니다.


챌린지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1. (자신이 조종하는 선원과 소피 오데사 선장을 포함해서) 챌린지에 어떤 선원들을 참여시킬 것인지 결정합니다. 피로가 2인 선원은 참여할 수 없습니다. 각 챌린지에서 선원 1명의 능력치는 최대 1회까지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챌린지에 참여한 모든 선원에게 피로 토큰을 1개씩 놓습니다.

다른 플레이어가 자신이 조종하는 선원을 챌린지에 참여시키고 싶다면, 커맨드 1개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 비용은 몇 명의 선원을 참가시키든 동일합니다. 역시 참여한 모든 선원에게 각각 피로 토큰 1개를 놓습니다.


챌린지에 참여한 선원들이 가진 특정한 능력치의 총 개수를 계산합니다. (선원이 기본적으로 보유한 능력치에, 그들이 장착한 능력 카드에 표시된 능력치까지 모두 포함하여 계산합니다.) 이제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참고: 챌린지에 참여시킬 선원을 선택하지 않고, 운명 뽑기 단계로 바로 넘어갈 수도 있습니다. 



2. 운명 뽑기를 실시합니다. 능력 카드 더미에서 카드 1장을 뽑은 다음, 왼쪽 상단의 운명의 숫자를 확인합니다. 챌린지에 참여한 선원들이 보유한 능력치의 합에 이 운명의 숫자를 더합니다. 이 총합이 이번 챌린지의 결과를 좌우할 최종 수치입니다.


3. 이제 선원들의 고유 능력, 모험 카드, 그리고 장착된 능력 카드의 능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능력을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커맨드를 지불하세요. 그리고 모든 플레이어는 자신이 손에 보유한 능력 카드의 특정한 능력치를 여기에 더할 수 있습니다. 단, 이렇게 사용된 능력 카드는 버려야 합니다. 플레이어들은 이러한 방식으로 능력 카드를 원하는 만큼 버릴 수 있습니다.


4. 이렇게 모두 합산한 능력치 수치가 챌린지에서 요구하는 숫자 이상이라면, 챌린지에 성공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챌린지에 실패하며, 그 결과를 적용합니다.


5. "운명 뽑기"에 사용된 능력 카드를 버립니다.



챌린지 성공

충분한 수치의 능력치를 확보했다면, 실패와 관련된 내용을 그냥 무시합니다. 다음 줄의 이어지는 내용을 읽습니다.



챌린지 실패

챌린지에 실패했다면, "실패"라는 단어와 함께 적힌 결과를 적용합니다. 실패로 인한 결과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체력 -X: 선원이 피해를 입습니다. 챌린지에 참여한 모든 선원에게 피해를 적용해야 합니다. 현재 플레이어가 피해를 어떻게 분배할지 결정합니다.
  • 선박 피해: 선박이 피해를 입습니다. 운명 뽑기를 실시한 다음, 그 피해를 어느 선실에 적용시킬지 결정합니다.
  • X(으)로 이동: 일부 챌린지의 경우, 실패 또는 성공했을 때 어떤 번호로 이동하라는 내용이 명시된 경우도 있습니다. 챌린지의 성공 여부를 확인한 다음, 해당하는 번호의 스토리를 읽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챌린지에 실패했는데, 성공과 관련된 내용을 읽어서는 안됩니다. 챌린지에 실패했을 경우 해당하는 번호의 스토리를 읽어야 합니다.
  • 중독/쇠약/공포/광기/사기 저하 획득: 해당하는 토큰을 선원 1명에게 놓습니다. 챌린지에 참여한 선원들에게 우선적으로 놓아야 하며, 해당 선원이 이미 같은 종류의 상태 토큰을 갖고 있다면, 챌린지에 참여하지 않은 선원에게 놓을 수도 있습니다. (선원 1명은 동일한 상태 토큰을 2개 이상 보유할 수 없습니다.)
  • 실패의 결과에 특정한 선원의 이름이 명시되어 있다면, 해당하는 선원 보드에 그 결과를 적용합니다.

 

가끔 "실패에 대한 설명"이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스토리에서 어떤 일이 발생하였는지를 설명하는 내용입니다. 이 내용은 챌린지에 실패했을 때에만 읽도록 합니다.


실패로 인한 결과를 모두 적용했는데, 다른 번호의 스토리로 이동하라는 지시가 없다면, 그다음 줄에 적힌 효과를 적용하고, (챌린지에 성공했을 때처럼) 이어지는 내용을 계속 읽도록 합니다.


참고: 챌린지에 실패했다고 해서 항상 임무를 완료할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부상을 당했거나, 부정적인 영향을 받아서 목표하는 임무를 완료하기 어려워졌다는 것을 의미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지금까지 커맨드 사용 방법챌린지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전투와 관련된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트레치 골 소개

오늘도 찾아온 스트레치 골 소개 시간! 오늘 소개 드릴 스트레치 골은 플레이용 게임 트레이잠수복 토큰입니다.

먼저, 플레이용 트레이입니다. 플레이용 트레이는 게임 진행 중 각종 토큰들을 보관할 수 있는 용기를 말합니다. 위 그림은 최종 디자인이 아니며, 아직 어떤 형태가 좋을지 계속해서 고민하고 있습니다. 기본판 상자 내 보관이 가능하도록 크기를 조정할 예정이며, 목표 금액 1억 4천만원이 달성되었으므로 내용물이 흘러 넘치지 않도록 하는 전용 뚜껑까지 함께 제공 드릴 예정입니다. 향후 최종 디자인이 확정되면 별도로 안내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실크 스크린 인쇄 잠수복 토큰입니다. 잠수복 토큰은 게임 진행 중 얻게 되는 내용물 중 하나로 기본판 게임에는 종이 토큰(왼쪽)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스포일러가 될 수 있으므로 더 많은 설명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목재 잠수복 토큰(오른쪽)은 거대 바다뱀 토큰처럼 게임 경험을 좀 더 훌륭하게 만들어주기 위한 목적으로 스트레치 골 구성에 포함하게 되었습니다. 커스텀 제작된 형태의 목재 토큰에 잠수복 느낌을 더해주는 이미지를 실크 스크린 인쇄하여 제작할 예정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실크 스크린 인쇄 전투 토큰실크 스크린 인쇄 피해 토큰에 대해 소개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시간에 또 만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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