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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슬리핑 갓즈] #5: 규칙part5 / 스트레치 골 - 전투 토큰, 5 피해 토큰
작성자 로터스프로그게임즈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22-0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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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회수 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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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만티코어호의 위대한 선원 여러분.


모두 새해를 맞이하여 힘찬 하루를 보내고 계신가요?😊 이제 모금액 2억 원 달성까지 약 300만원 정도가 남았네요! 배틀 매트를 위해 모두 조금만 더 힘을 모아주세요!🙏


오늘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소개 드릴 예정입니다.


1. 게임 소개 part5

2. 스트레치 골 소개


게임 소개 (part5. 전투)

오늘은 슬리핑 갓즈를 한층 더 멋진 게임으로 만들어준 핵심적인 부분! 전투에 대해서 알아볼 예정입니다.


전투 준비

게임을 진행하다보면, 적을 만나 전투를 진행해야 하는 상황이 생깁니다. 스토리북을 읽다가 '전투'라는 단어를 만나게 된다면, 해당하는 번호의 적과 전투가 시작됩니다. 스토리를 계속 진행하려면 적들을 모두 물리쳐야 해요. 전투를 해야하는 상황이 생기면 다음과 같이 전투를 준비합니다.


적 카드 더미에서 지시된 번호의 적 카드를 찾습니다(게임 시작 시 적 카드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적 카드 더미를 번호순으로 정렬하여 뒷면으로 놓아두세요). 이때, 다른 카드의 앞면을 보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그렇게 찾은 카드들을 잘 섞은 다음, 테이블의 가운데에 앞면이 보이도록 나란히 늘어놓습니다(테이블에 공간이 부족하다면 아틀라스 위에 놓으세요).


전투 액션 토큰 4개를 가져와서 플레이어들끼리 나누어 가집니다.


  • 플레이어가 4명일 때: 플레이어 1명당 토큰을 1개씩 가집니다.
  • 플레이어가 3명일 때: 현재 플레이어가 토큰 2개를 가지고, 나머지 플레이어가 1개씩 가집니다.
  • 플레이어가 2명일 때: 토큰을 각자 2개씩 가집니다.
  • 플레이어가 1명일 때: 플레이어 혼자서 4개의 토큰을 모두 가집니다.

 

각 선원들의 시너지 토큰을 해당하는 선원 보드 위에 올려놓습니다.


전투 라운드

모든 적 카드를 물리치거나, 모든 선원의 체력이 0이 될 때까지 전투를 계속해서 진행합니다. 각 전투 라운드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공격 및 반격: 플레이어들은 순서에 관계없이 자신의 전투 액션 토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격 액션을 수행한 후에는 (대부분의 경우) 공격 대상인 적으로부터 반격을 받습니다. 공격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향후 서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라운드 종료: 모든 플레이어가 자신의 전투 액션 토큰을 사용했는데도 적을 물리치지 못했다면, 아직 물리치지 못한 적들이 선원들을 공격합니다. 그리고 라운드 종료 능력을 사용합니다.


승리 확인 / 새로운 라운드 시작: 아직 살아있는 적이 있다면, 전투 액션 토큰을 다시 나눠가진 뒤, 새로운 전투 라운드를 시작합니다. 모든 적을 물리쳤다면, 물리친 적 카드들을 번호 순서에 맞춰 적 카드 더미 안에 다시 넣습니다. 그리고 모든 전투 액션 토큰과 시너지 토큰을 제거합니다. 스토리북의 스토리를 계속해서 진행합니다.


*전투 액션 토큰 건네기: 플레이어들은 사용하지 않은 전투 액션 토큰을 서로에게 건네줄 수 있습니다. 단, 이렇게 전투 액션 토큰을 1번 건네줄 때마다 (건네주는 사람 또는 받는 사람이) 커맨드 토큰 1개를 지불해야 합니다.


적 카드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 이름, 레벨, 번호: 적의 이름과 레벨, 그리고 번호가 적혀 있습니다.
  • 체력: 해당 적을 물리치려면, 하트 그림이 있는 모든 네모 칸을 덮어야 합니다.
  • 시너지 포인트: 시너지 포인트가 있는 네모 칸을 덮으면 보너스를 얻습니다.
  • 기본 공격 피해: 이 적을 물리치지 않으면, 기본 피해 2를 받습니다.
  • 추가 공격 피해: 기본 공격 피해에 추가되는 수치입니다. 해당 네모 칸을 덮지 않으면 추가 피해가 적용됩니다.
  • 방어 수치: 해당 적의 방어 수치입니다.
  • 라운드 종료 능력: 모래시계는 라운드 종료 능력을 의미합니다. 라운드 종료 시 모래시계 옆에 그려진 기호를 확인하고, 해당 능력을 적용합니다.

 


정확도와 방어 수치

  • 정확도(왼쪽 그림): 선원의 무기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운명의 숫자에 이 수치를 더한 다음, 적의 방어 수치와 비교합니다.
  • 방어 수치(오른쪽 그림): 적 카드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적에게 공격을 명중시키려면, 정확도가 이 수치와 같거나 더 높아야 합니다.

 


선원의 무기

  • 차단: 적이 반격할 때에만 적용됩니다. 차단 1당 피해 1을 무시합니다.
  • 피해: 표시된 수치만큼 적에게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기호 옆에 표시된 조건을 충족하면 추가 피해를 입힐 수도 있습니다.
  • 정확도: 적에게 공격을 명중시키기 위해 필요한 기본 정확도입니다.



공격 및 반격

1. 전투 액션 토큰을 놓습니다.

자신이 조종하는 선원 위에 전투 액션 토큰 하나를 올려놓고, 사용할 무기를 선택합니다. 한 선원에게 이미 2개의 전투 액션 토큰이 올려져 있다면, 해당 선원은 다음 전투 라운드까지 공격을 할 수 없습니다(현재 플레이어는 오데사 선장도 조종한다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2. 공격할 적을 선택합니다.


3. 운명 뽑기를 실시한 다음, 거기에 전투에 사용할 무기의 정확도를 더합니다. 해당 수치를 적의 방어 수치와 비교합니다.

운명 뽑기를 실시한 다음, 거기에 전투에 사용할 무기의 정확도를 더합니다. 적에게 공격을 명중시키려면 이렇게 합한 수치가 공격 대상인 적의 방어 수치와 같거나 그보다 높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공격은 빗나갑니다. 운명 뽑기를 한 후에 모험 카드나 선원 보드의 고유 능력을 사용하여 정확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4. 공격이 명중했다면 적 카드의 서로 인접한 네모 칸들에 피해 토큰을 올립니다.

공격이 명중했다면, 자신이 사용한 무기에 표시된 피해와 동일한 숫자의 피해 토큰을 적 카드 위에 올려놓습니다. 적 카드 위에 피해 토큰을 놓을 때, 한 공격으로 인한 피해 토큰은 서로 인접한 칸에 놓아야 합니다(그 부근을 타격하거나, 칼로 벤 걸로 생각하면 될 것 같네요!). 피해 토큰은 대각선의 네모칸에는 놓을 수 없으며, 한 칸을 건너뛰어서 놓을 수도 없습니다. 그리고 1칸에는 오직 1개의 피해 토큰만 놓을 수 있습니다. 피해 토큰을 반드시 일렬로 놓을 필요는 없습니다(예를 들면, T자 모양으로 놓을 수도 있습니다). 하트 기호가 있는 모든 네모칸을 피해 토큰으로 덮었다면, 해당 적을 물리친 것으로 간주합니다. 물리친 적 카드는 번호 순서에 맞춰 적 카드 더미 안에 다시 넣습니다. 남은 적들을 옆으로 밀착하여 붙여놓습니다.


5. 적이 반격합니다.

공격한 적을 물리치지 못했다면, 해당 적이 즉시 공격한 선원에게 반격을 가합니다. 적이 가진 기본 공격 피해에 (아직 덮이지 않은) 추가 공격 피해를 더한 만큼 피해를 입습니다. 해당 피해는 공격한 선원이 받는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입은 피해를 계산할 때, 공격 시 사용했던 무기의 차단 수치를 적용합니다. 차단 1당 피해 1을 무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모험 카드 또는 선원의 고유 능력 중 차단과 관련된 효과가 있다면 적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선원의 체력이 0이 되었다면, 다른 선원 하나를 선택하여 남은 피해를 이어받습니다. 그 선원 역시 체력이 0이 되었다면, 또 다른 선원이 남은 피해를 이어받습니다.



전투 라운드 종료

모든 플레이어가 자신이 보유한 전투 액션 토큰을 모두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살아있는 적이 있다면, 이제 그들이 선원들을 공격합니다. 그리고 그 적들이 보유한 라운드 종료 능력이 적용됩니다. (라운드 종료 능력은 모래시계 기호와 함께 표시되어 있습니다.)

참고: 플레이어들은 전투 라운드에서 자신이 보유한 전투 액션 토큰을 모두 사용하지 않았더라도, 공격을 건너뛰고 곧바로 라운드 종료 단계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살아남은 적들은 왼쪽에서 오른쪽 순으로 1장당 1번씩 선원들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 현재 플레이어가 각 적 카드의 공격을 어느 선원이 받을지 결정합니다.
  • 적 하나가 입히는 피해는 전부 1명의 선원에게 향해야 합니다. 상태 토큰은 어떤 선원에게든 갈 수 있습니다.
  • 이때는 모든 무기의 차단 수치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모험 카드, 선원의 고유 능력, "라운드 종료 공격"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차단 효과는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이 과정에서 체력이 0이 된 선원이 있다면, 다른 선원이 남은 피해를 이어받습니다. 그 선원 역시 체력이 0이 되었다면, 또 다른 선원이 계속해서 피해를 이어 받습니다.

 


라운드 종료 예시

플레이어들이 4개의 전투 액션 토큰을 모두 사용했지만, 해골 전사와 비행 눈알이 살아남았습니다. 이 적들은 피해를 하나도 입지 않았기 때문에 그들의 모든 공격 효과가 적용됩니다. 해골 전사가 맥을 공격하여 피해 2를 입힙니다. 이어서 비행 눈알이 로랑을 공격하여 피해 3을 입힙니다. 그리고 라운드 종료 능력으로 마르코에게 광기 토큰 1개를 안겨줍니다. 이제 플레이어들은 각자의 전투 액션 토큰을 회수하고 새로운 전투 라운드를 시작합니다.



그 외 전투 규칙

빗나감: 공격이 빗나가더라도, 적의 반격 후 해당 적에게 피해 1을 입힐 수 있습니다(단, 피로가 2 누적된 경우에는 피해 0, 즉 피해를 입히지 않습니다). 그리고 무기에 차단 효과가 있다면, 적의 반격 시 정상적으로 그것을 적용합니다. 공격이 빗나가더라도 공격 피해를 증가시키는 능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적의 피해: 적들은 그들이 가진 기본 피해 외에도 보너스 피해를 추가로 입힐 수 있습니다. 보너스 피해가 표시된 네모칸을 피해 토큰으로 덮었다면, 그 보너스 피해는 무력화됩니다.


광역 피해: 광역 피해 규칙이 적용된다면, 적 카드 위에 피해 토큰을 놓을 때, 바로 옆에 붙어 있는 적 카드에도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이때 입힐 수 있는 광역 피해는 원래 공격한 적에게 가한 피해의 절반(반올림)입니다.


참고: 방어 수치가 높은 적들에게 피해를 입힐 때는 광역 피해를 활용하면 효율적으로 공격을 할 수 있답니다. 적과의 교전 중 혼란스러운 상황을 활용하는 거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군요. 예를 들면, 여러분이 칼을 이용해서 어떤 하수인을 빠르게 찔렀는데, 그가 뒤로 넘어지면서 얼떨결에 자신의 두목을 휘청거리게 만든 상황을 떠올릴 수 있습니다. 또는 여러분이 활을 쏴서 적의 하수인을 공격했는데, 그가 균형을 잡으려고 뒷걸음질 치다가 우연히 동료와 부딪힌 상황을 떠올릴 수도 있죠.


비행: 날개 기호가 있는 적들은 비행 능력이 있습니다. "사정거리 증가" 기능이 없는 무기로 해당 적을 공격할 경우, 해당 적의 방어 수치가 1 증가합니다.


적의 네모 칸 덮기: 적 카드의 네모 칸 하나에는 오직 1개의 피해 토큰만 놓을 수 있습니다. 네모 칸에 피해 토큰을 놓으면, 해당 칸의 모든 능력이 무력화됩니다.


2하트 또는 3하트: 2 또는 3이라는 숫자가 적힌 하트를 보유한 적들도 있습니다. 이렇게 숫자가 적힌 하트를 덮으려면, 그 숫자만큼의 피해가 필요합니다(해당 칸에도 여전히 1개의 피해 토큰만 올려놓습니다). 즉, 2하트가 그려진 칸을 피해 토큰으로 덮기 위해서는 피해 2가 필요하며, 피해 1을 미리 적용시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해당 칸을 덮기 위해서는 필요한 피해를 반드시 한 번에 입혀야만 합니다.


체력이 0이 된 선원: 적이 반격하는 과정에서 공격한 선원의 체력이 0이 되더라도, 공격받은 적은 여전히 피해 1을 입습니다. 해당 선원은 이 전투 액션이 종료되기 전까지는 계속해서 자신이 가진 능력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전투 액션이 종료되고 나면, 해당 선원은 다시 체력이 최소 1 이상 회복되기 전까지는 다른 챌린지나 전투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시너지 토큰

  • 전투가 시작되면, 각 선원의 시너지 토큰을 해당하는 선원 보드 위에 올려놓습니다. 전투를 할 때 외에는 시너지 토큰을 사용하지 않으므로, 다른 곳에 놓아두어도 됩니다.
  • 어떤 선원이 적을 공격하고 시너지 포인트(빨간색 다이아몬드)가 있는 네모 칸에 피해 토큰을 올려놓는다면, 그 선원의 시너지 토큰을 다른 선원의 선원 보드 위에 올려놓습니다.
  • 다른 선원으로부터 시너지 토큰을 받은 선원은 그 시너지 토큰의 능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이것을 시너지 토큰의 '활성화'라고 합니다). 그리고 사용한 시너지 토큰을 다시 원래의 선원에게 돌려줘야 합니다. 시너지 토큰은 운명 뽑기를 실시한 후에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 각 선원은 자신의 시너지 토큰을 사용할 수 없으며, 언제나 다른 선원으로부터 받은 시너지 토큰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시너지 토큰을 활성화하지 않았더라도, 언제든지 다시 원래의 선원에게 돌려줄 수 있습니다.


시너지 토큰의 능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오드리: 시너지를 활성화하면, 해당 선원이 공격 시 가하는 피해를 1 증가시킵니다.


오데사 선장: 시너지를 활성화하면, 해당 선원은 피해 토큰을 대각선으로 놓을 수 있습니다.


그레고리: 선원의 체력이 0이 되었을 때, 이 시너지 토큰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해당 선원의 체력이 2만큼 회복됩니다.


칸난: 시너지를 활성화하면, 해당 선원은 공격 시 운명 뽑기를 다시 실시할 수 있습니다.


카스미: 시너지를 활성화하면, 해당 선원이 공격 시 가하는 피해를 1 증가시킵니다.


로랑: 시너지를 활성화하면, 해당 선원이 공격 시 가하는 피해를 1 증가시킵니다.


맥: 시너지를 활성화하면, 해당 선원은 공격 시 정확도가 2만큼 증가합니다. 운명 뽑기를 실시한 후에 이 능력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마르코: 시너지를 활성화하면, 해당 선원이 공격 시 가하는 피해를 2 증가시킵니다. 단, 이 추가 피해는 적의 하트 기호에 적용할 수 없습니다(적의 다른 능력이나 추가 공격 피해 칸에는 놓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추가 피해를 적용할 때 역시, (일반적인 경우처럼) 다른 피해와 인접한 네모 칸에 피해 토큰을 놓아야 합니다.


라파엘: 시너지를 활성화하면, 차단 수치를 2만큼 얻습니다.



적의 레벨과 난이도

전투를 시작하기 전에는 적들의 레벨을 확인하고, 난이도를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략적인 난이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 전투 레벨 3~8: 매우 쉬움
  • 전투 레벨 9~11: 쉬움
  • 전투 레벨 12~13: 보통
  • 전투 레벨 14~17: 위험함
  • 전투 레벨 18~22: 치명적임



적의 능력에 대한 추가 설명

인접 타격 피해 +1/+2: 전투 라운드 종료 시마다 활성화됩니다. 이 능력을 보유한 적 카드의 곁에 있는 모든 적 카드는 라운드 종료 공격 시 +1/+2의 피해를 추가로 입힐 수 있습니다.


인접 재생 1: 전투 라운드 종료 시마다 활성화됩니다. 이 능력을 보유한 적 카드의 곁에 있는 모든 적 카드에서 피해 토큰을 1개씩 제거합니다(제거할 피해 토큰은 현재 플레이어가 결정합니다).


능력 폐기: 전투 라운드 종료 시마다 활성화됩니다. 선원 1명을 선택한 다음 그 선원에게 장착된 능력 카드 1장을 버립니다(대상 선원은 현제 플레이어가 결정합니다).


맹독: 전투 라운드 종료 시마다 활성화됩니다. 선원 1명이 중독 상태 토큰 1개를 획득합니다(대상 선원은 현재 플레이어가 결정합니다).


선제 공격: 이 능력은 무력화되기 전까지 계속해서 활성화된 상태로 효과를 발휘합니다. 선원이 이 적을 공격하면, 언제나 적의 반격을 먼저 처리합니다.


공포: 전투 라운드 종료 시마다 활성화됩니다. 선원 1명이 공포 상태 토큰 1개를 획득합니다(대상 선원은 현재 플레이어가 결정합니다).


자원 1 상실: 전투 라운드 종료 시마다 활성화됩니다. 자원 1개를 공급처에 반납합니다.


광기: 전투 라운드 종료 시마다 활성화됩니다. 선원 1명이 광기 상태 토큰 1개를 획득합니다(대상 선원은 현재 플레이어가 결정합니다).


사기 저하: 전투 라운드 종료 시마다 활성화됩니다. 선원 1명이 사기 저하 상태 토큰 1개를 획득합니다(대상 선원은 현재 플레이어가 결정합니다).


재생 1/3: 전투 라운드 종료 시마다 활성화됩니다. 이 적 카드에 있는 1개 또는 그 이상의 피해 토큰을 제거합니다(제거할 피해 토큰은 현재 플레이어가 결정합니다).


무장 해제: 전투 라운드 종료 시마다 활성화됩니다. 선원 1명을 선택하여 그 선원에게 장착된 무기 1개를 제거합니다(대상 선원과 무기는 현재 플레이어가 결정합니다). 이때 잃어버린 무기는 전투가 끝나면 다시 장착할 수 있습니다.


저항 1: 이 능력은 무력화되기 전까지 계속해서 활성화된 상태로 효과를 발휘합니다. 선원이 이 능력을 보유한 적을 공격할 때마다 피해 1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약화: 전투 라운드 종료 시마다 활성화됩니다. 선원 1명이 쇠약 상태 토큰 1개를 획득합니다(대상 선원은 현재 플레이어가 결정합니다).


선박 피해 1: 전투 라운드 종료 시마다 활성화됩니다. 선박이 피해 1을 입습니다(대상 선실은 운명 뽑기를 통해 결정합니다).



지금까지 슬리핑 갓즈에서는 전투가 어떠한 방식으로 진행되는지에 관해 알아보았어요. 혹시 이해가 어렵거나 궁금하신 사항이 있다면 언제든지 말씀 부탁드려요🙋‍♀️


다음 시간에는 퀘스트 카드키워드, 그리고 모험 카드에 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스트레치 골

오늘 소개 드릴 스트레치 골은 실크 스크린 인쇄 전투 토큰실크 스크린 인쇄 5피해 토큰입니다!


실크 스크린 인쇄 전투 토큰은 기본 게임에 포함된 전투 액션 토큰을 더욱 멋지게 업그레이드시켜주는 내용물입니다. 기본 게임에 포함된 전투 액션 토큰은 아무런 무늬가 없는 정육면체 큐브입니다. 실크 스크린 인쇄 전투 토큰은 정육면체에 전투를 의미하는 칼 모양을 실크 스크린 인쇄 방식으로 추가하여 게임 플레이에 조금 더 몰입감을 더해준답니다. 아직 확정된 디자인은 아니며, 위 이미지의 디자인이 아닌, 칼 모양의 커스텀 목재 토큰을 만드는 것도 고려 중이랍니다. 디자인이 최종 확정되면 별도 공지를 통해 안내 드릴 수 있도록 할게요.


기본 게임에는 1 피해 토큰만 목재 토큰으로 제공되고, 5 피해 토큰은 종이 토큰으로 제공된답니다. 게임 중 실제로 5 피해 토큰을 사용하게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러한 점이 조금 아쉽게 느껴졌어요. 그래서 스트레치 골 구성에 목재로 제작된 5 피해 토큰을 제공하는 것을 구상하게 되었답니다. 실크 스크린 인쇄 5 피해 토큰은 기존 1 피해 토큰과 같은 형태이지만, 조금 더 큰 크기로 제작될 예정입니다. 그리고 가운데에 숫자 5를 표시하여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수량은 기본 게임 내 포함된 종이 토큰 수와 동일하게 7개를 제공 드릴 예정이랍니다.


다음 시간에는 액션 횟수 표시 마커, 그리고 태고의 위험 스탠드 얼론 확장(PnP)에 대해 소개 드릴 수 있도록 할게요!



요즘 기온이 많이 오르락내리락하네요. 모두 건강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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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프로젝트와 관련하여 문의 사항이 있을 경우, '창작자에게 문의하기' 또는 '로터스 프로그 게임즈 고객센터'를 통해 문의 바랍니다.


<로터스 프로그 게임즈 고객센터>

-이메일: support@lotusfroggames.com

-전화번호: 070-7366-2280

-고객센터 운영시간: 평일 오전 10시~오후5시 (공휴일 휴무)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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